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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의 이해 : 4회

게임의 장르

 -게임 장르의 분류와 각각의 특징을 통해 살펴 보는 게임의 이해

게임 플렛폼

 -하드웨어에 따른 게임의 분류와 기획 상 차이점

개발팀의 구성

 -직군별 업무의 분류와 역할

개발 프로세스

 -기획부터 완성까지 게임개발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한 이해

Continuity 제작

 -콘티의 개요, 연출에 관련된 용어 해설, 콘티 제작 실습

제안서 작성법 : 4회

아이디어 발상

 -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과 논리적인 사고를 통한 게임규칙의 추출

게임 스토리 작성법

 -세계관 설정, 시나리오, 퀘스트 디자인

전략적 기획

 -시장분석과 예측, 성공과 실패요인 분석을 통한 기획 전략

제안서 작성법

 -컨셉, 게임의 개요, 타겟설정, 시장성 예측, 차별화

게임의 세부기획법(1) : 7회

세부기획의 개요

 -기획서와 작업사양서가 갖추어야 할 내용과 형식

시스템 디자인

 -게임 룰의 논리화와 수식화, 데이터의 구조설계 방법

캐릭터 디자인

 -개성 있는 캐릭터 개발을 위한 구성요소, 스킬 설계, 몬스터 설계

레벨 디자인

 -성장시스템, zone의 구성요소와 시스템 설계

게임 밸런싱

 -캐릭터의 상관관계, 적절한 밸런싱을 위한 규칙과 데이터의 관리

졸업프로젝트 기획 Presentation : 4회

1차 PT

 -게임의 컨셉과 목표

2차 PT

 -게임의 룰과 플레이 방식

3차 PT

 -작업의 규모와 요구되는 기술

4차 PT

 - 총정리 및 졸업프로젝트 기획 선발

게임의 세부기획법(2) : 3회

유저 인터페이스

 -인터페이스가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, key 할당, 메뉴설계, 화면구성

개발 툴 디자인

 -기획에 따른 필요기능과 툴의 설계

콘솔게임기획 및 개발

 -콘솔게임과 온라인게임의 차이점, 콘솔게임의 인터페이스 분석

기획 실무 : 6회

기획 실무 예제

 -실무 기획서를 통한 기획과정의 이해

상용게임 개발 후기

 -상용게임의 개발과정과 성공/실패요인 분석

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

 -기획, 프로그램, 그래픽의 체계적 의사소통과 개발효율의 극대화

프로젝트 관리기법

 -업무의 분배와 일정관리, 인력관리, 리스크관리 방법

프로토타입 제작

 -프로토타입의 필요성과 제작 방법

프리젠테이션 방법론

 -효과적인 의사전달을 위해 갖추어야 할 요소와 방법

졸업프로젝트 : 13주

게임 개발 프로세스와 동일한 조건에서 실제 게임 개발

 -세부기획서 작성

 -개발 툴 설계

 -프로젝트 관리

 -팀워크 관리

 -개발 중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

 -게임 밸런싱

 -프리젠테이션 실습